디아블로2 레저렉션/게임 정보

디아블로2 레저렉션 저사양 그래픽 설정 방법 및 적용 후 영상

아미넴 2021. 10. 3.
반응형

괜히 게임을 구매했다가 제대로 즐기지도 못한다면 낭패이므로 내 컴퓨터에서 게임이 어느 정도 돌아갈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잘 안 되면 환불을 해도 되겠지만 사전에 미리 알아보고 구매한다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겠죠.

 

일단 저도 고사양 컴퓨터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옵션 타협을 많이 봐야하는 입장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저사양의 입장을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 모델을 비교한 내용은 아니므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얼마나 잘 돌아갈지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설정을 어떻게 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제 컴퓨터 사양은 CPU는 i7-3770으로 2012년 출시 모델이며 GPU(그래픽 카드)는 GTX960인데 이 또한 2014~2015년 쯤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램은 DDR3 16GB이고 저장장치도 128GB짜리 SSD인데 어느 회사 제품인 지도 정확히 기억 안 나는 오래된 모델입니다.

 

이런 똥컴을 가지고 최고사양 옵션으로 돌리면 절대 프레임이 안나옵니다. 확인 사살 들어갑니다.

프레임(FPS)은 우측 하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목차

     

    최고 옵션

    일단 제 컴퓨터는 모니터가 FHD 모니터라서 해상도는 1920X1080이 최대이기 때문에 4K 테스트는 못합니다. 그리고 주사율이 60HZ이기 때문에 60프레임을 넘지 못합니다. 해상도 비율은 100에 맞추었구요. 선명도는 50으로 했습니다.

     

    나머지는 최고 옵션입니다. 3막, 4막, 5막 정도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3막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전투를 시작하니 18프레임까지도 나옵니다. 

     

    마을에서는 22프레임 정도 나오는군요.

     

    4막에서는 오히려 더 잘 나오네요. 36프레임 수준으로 나옵니다.

     

    약간 버거워지나 싶었는데 20프레임 중반대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5막에서도 역시나 17프레임으로 뚝 떨어집니다. 마음이 아파서 더 이상 확인하지 않겠습니다.

     

    이 정도면 정상적인 플레이 할 수 없는 환경이라는 걸 이해하시겠죠 ㅎㅎ 가끔 최고 옵션으로 하면 그래픽이 얼마나 좋을까 궁금하면 한 번씩 켜 보시는 정도로 만족하시기 바랍니다.

     

    중간 옵션

    그럼 중간 정도의 옵션에서는 어떻게 돌아갈까요.

     

    화면 옵션은 그대로 두고 그래픽 부분만 중간으로 변경해서 진행해 보았습니다.

     

    3막 마을에서는 42프레임으로 괜찮은 수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전투를 시작하니 37프레임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4막에서는 40프레임 중반대를 유지하며 생각보다 준수한 성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5막에서도 생각보다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5막 마을에서 오히려 30프레임 초반까지 뚝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30프레임 이상은 유지하며 아쉬운대로 플레이는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최하 옵션

    이번에는 옵션의 그래픽 부분을 가장 낮음으로 설정하고 진행해 보겠습니다.

     

    드디어 3막 마을에서는 최고 프레임이 나오는군요.

     

    전투를 시작하니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괜찮아 보입니다.

     

    4막에서도 대부분 5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며 플레이 하기 나쁘지 않았습니다.

     

    5막에서도 나쁘지 않은 프레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5막 마을이 복병이었네요. 군데군데 표현이 버거운 장소가 있나봅니다.

     

    특이하게도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는 최고, 중간, 최하 옵션이 눈에 띄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자세히 보면 당연히 차이가 나겠지만 최하 옵션으로 돌린다고 해서 그래픽이 나빠 보인다 하는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타협한 옵션

    여기까지 뭔가 아쉽죠. 그래픽은 좀 더 포기하더라도 모든 구간에서 원활한 게임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거든요.

     

    일단 기본적인 그래픽 설정은 전부 낮음으로 해도 눈으로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그래픽 간편 설정을 통해 낮음으로 설정하고 화면 옵션에서 해상도 비율을 70으로 낮추고 선명도는 50을 유지해 보겠습니다.

     

    3막 마을에서는 당연히 60프레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초에 기대치가 낮아서 그런 걸 수도 있지만 뭔가 그래픽의 섬세함이 조금 떨어지긴 했어도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전투에서도 60프레임을 달성했습니다.

     

    4막에서도 마찬가지로 60프레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5막에서도 60프레임대를 지속적으로 유지했습니다. 59프레임이 한 번씩 찍히긴 하지만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프레임 드랍이 가장 심했던 5막 마을에서도 60프레임이 나오는군요. 이로써 최적의 성능을 내는 옵션 값을 찾았습니다.

     

    저사양에서도 원활히 돌리기 위한 키는 해상도 비율에 있었습니다. 극단적으로 해상도 비율을 제일 낮은 50으로 설정하고 선명도를 60~70선으로 맞추고 돌린다면 진짜 말도 안 되는 똥컴이 아닌 이상에서야 플레이 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은 나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원작보다는 훨씬 좋은 그래픽입니다 ㅋㅋ

     

    (내용 추가)

    환경광 차폐 품질을 아예 으로 설정하면 성능이 상당히 개선된다고 합니다.

     

    적용 후 플레이 영상

    쾌적한 속도로 기분 좋게 플레이하다가 망했네요 ㅎㅎ

     

     

    레저렉션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내용 추가)

    8인 풀방에서도 테스트한 영상 추가하였습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저사양 8명 풀방 플레이 후기

     

    디아블로2 레저렉션 저사양 8명 풀방 플레이 후기

    얼마 전에 저사양에서 그래픽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그렇게 적용한 설정으로 4막(액트4) 혼돈의 성역(카오스 생츄어리)에서 플레이한 영상 2가지를 보여드

    sangminem.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