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모드(MOD) 정보

디아블로2 레저렉션 고급 룬 드랍 시 별도 효과음 적용하기 (모드)

아미넴 2021. 10.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각각 룬마다 다른 사운드를 적용할 수 있는 지 문의가 많아서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미 룬 별로 드랍음을 달리한 모드가 나와서 약간 늦은 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래도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는 건 또 다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드 적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 바랍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주의) 인터뷰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미루어 보면 블리자드 측에서 특별히 제재를 가하지는 않을 것 같으나 만에 하나 사용 시 발생하는 불이익이 있을 경우 필자가 책임지지 않음을 밝힙니다.

sangminem.tistory.com

 

목차

     

    음원이 정의된 파일 찾기

    먼저 Ladik's Casc Viewer 를 활용하여 모든 음원이 정의되어 있는 파일을 찾아 보았습니다. sounds.txt 파일 내용에 많은 음원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모드 폴더로 옮겨 보겠습니다.

     

    제가 소개한 방법으로 똑같이 따라 하셨다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저렉션 설치 경로\mods\custom\custom.mpq\data\global\excel

     

    244 라인에 룬 효과음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기본은 레거시 기준이고 redirect 항목에 item_rune_hd 라는 이름의 항목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레저렉션에서 사용되는 음원 정보도 별도로 정의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살펴 보니 4904 라인에 보면 레저렉션에서 사용되는 룬 효과음이 등록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룬 효과음 파일 위치 확인하기

    기존에 이미 룬 드랍음을 대체하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파일 위치를 알려 드린 적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 참고해 보세요.

     

    디아블로2 레저렉션 룬 아이템 드랍 효과음(소리) 변경하기

     

    디아블로2 레저렉션 룬 아이템 드랍 효과음(소리) 변경하기

    아이템 중 룬 드랍 소리가 크지 않아서 앵벌할 때나 단체방에서 사냥할 때 인지가 느릴 수 있으므로 룬 드랍 사운드를 변경해 보고자 합니다. 사전 준비 작업은 다음 글을 참고 바랍니다. 디아블

    sangminem.tistory.com

     

    모드 경로로 보면 다음 위치입니다.

    레저렉션 설치 경로\mods\custom\custom.mpq\data\hd\global\sfx\item

     

    우리는 고급 룬만 따로 구분할 수 있는 효과음을 적용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하급 룬들에는 기존에 적용했던 효과음을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아이템별 효과음 설정 파일 찾기

    Ladik's Casc Viewer 를 통해 룬 마다 효과음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 지도 보겠습니다. 파일 내용을 살펴 보니까 misc.txt 파일에 해당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 파일도 마찬가지로 모드 폴더로 옮겨 보겠습니다.

     

    경로는 sounds.txt 파일이 있는 위치와 같습니다.

    레저렉션 설치 경로\mods\custom\custom.mpq\data\global\excel

     

    105 라인부터 룬 정보가 있습니다.

     

    뒷 편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이 룬 효과음 정보도 정의가 되어 있는데 다 같은 이름입니다.

     

    item_rune 부분에 아까 살펴 본 대로 다음의 음원 정보가 사용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레저렉션에서는 redirect 항목의 item_rune_hd 가 사용되겠죠.

    misc.txt 파일 내용에 item_rune 대신 item_rune_hd 을 직접 넣어도 정상적으로 효과음이 출력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레거시 모드에서도 레저렉션의 효과음이 들릴 수는 있겠네요.

     

    음원 정보 추가하기

    기존 룬 효과음 파일 위치에 고급 룬 드랍음 파일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high_rune.flac 라는 음원을 하나 복사해 놓았습니다.

     

    샘플 파일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음원은 필히 flac 포맷이어야 합니다.

    high_rune.flac
    0.49MB

     

    그리고 이 파일을 사용하겠다고 정의를 해 주어야 합니다. 아까 살펴 보았던 sounds.txt 맨 아래에 새로운 음원 정보를 한 줄 추가해 보겠습니다.

    item_rune과 item_rune_hd 라인을 그대로 복사해 와서 붙여 넣고 각각 high_rune, high_rune_hd 로 바꿔 주었습니다. id 값은 마지막 값에서 +1한 값인 11385, 11386을 각각 넣었습니다.

    high_rune 부분은 레거시에서 사용할 음량과 음원 경로 정보이므로 그대로 두고 레저렉션에서 사용할 Redirect 부분만 high_rune_hd 를 입력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high_rune_hd 부분의 음원 경로를 high_rune.flac, 음량 min, max 값을 모두 최대치인 255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에는 무조건 개행을 해 주어야 정상 동작합니다.

     

    새로 등록한 음원을 사용하기 위해 misc.txt 파일도 수정을 해 보겠습니다. 저는 움 룬 이상은 모두 high_rune 사운드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응용하면 1~33번 룬 모두 다른 효과음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파일 제공

    요청이 있어서 파일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data-rune_sound.zip
    0.65MB

     

    레거시 적용

    레거시 버전까지 적용 요청이 있어서 첨부해 놓습니다.

    data_rune_sound_legacy.zip
    1.13MB

     

    게임 내에서 확인하기

    앞으로 고급 룬이 드랍되면 다음과 같이 특별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즐디아 하세요 :)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