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모드(MOD) 정보

디아블로2 레저렉션 지도(맵) 편집 하기 (모드, 스킨, 필터, 유니티)

아미넴 2021.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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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좀 더 나아가 유니티로 맵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주의) 게임 플레이 시 별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혹시라도 악용될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제재를 당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한 선에서만 수정하시길 권장합니다.

 

목차

     

    유니티 설치

    먼저 유니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사용은 무료이므로 부담없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unity.com/download

     

    Download | Unity

    Download Unity now and get started with the world’s most popular development platform for creating 2D and 3D multiplatform experiences and games.

    unity.com

     

    참고로 유니티 튜토리얼 강의 유튜브 영상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YouTube - LEARN UNITY - The Most BASIC TUTORIAL I'll Ever Make

     

    D2R Scene Editor 다운로드

    맵을 수정하기 위한 유니티에서 사용할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아래 GitHub에서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국에는 능력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Github - pairofdocs/Unity-D2R-Scene-Editor

     

    GitHub - pairofdocs/Unity-D2R-Scene-Editor: Use unity to edit position, rotation and scale of D2R models in a level preset

    Use unity to edit position, rotation and scale of D2R models in a level preset - GitHub - pairofdocs/Unity-D2R-Scene-Editor: Use unity to edit position, rotation and scale of D2R models in a level ...

    github.com

     

    직접 첨부도 해 놓겠습니다.

    Unity-D2R-Scene-Editor-master.zip
    4.01MB

     

    Casc 뷰어에서 D2R 복사본 추출

    Ladik's Casc Viewer를 통해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모든 데이터 파일을 추출합니다. 용량이 여의치 않은 분들은 data:data\hd\env 내 모든 파일만 추출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용량이 많습니다. 23~24기가 정도 됩니다.

     

    사용법은 아래 글 참고하시구요.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주의) 인터뷰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미루어 보면 블리자드 측에서 특별히 제재를 가하지는 않을 것 같으나 만에 하나 사용 시 발생하는 불이익이 있을 경우 필자가 책임지지 않음을 밝힙니다.

    sangminem.tistory.com

     

    다음 부분에서 추출하면 모든 데이터 파일이 추출이 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New project 를 선택합니다.

     

    템플릿에서 3D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에 적당한 이름(예: d2r_mod)을 입력한 다음 Create project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Assets 파일 복사

    앞서 받았던 Unity-D2R-Scene-Editor-master.zip 파일 압축을 풀면 나오는 libs, Resources, Scripts 폴더를 새로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에 있는 Assets 폴더로 복사를 해 줍니다.

     

    SaveJson.cs 파일 수정

    각자 환경에 맞게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Assets\Scripts\SaveJson.cs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일단 목표를 1막 마을 수정으로 잡아 보겠습니다.

     

    마을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 중에 프리셋 1막 마을 폴더에서 townn1.json 파일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정확한 경로는 추출한 복사본 data 경로\data\hd\env\preset\act1\town 입니다. 다음과 같이 preset 변수에는 json 파일명을 넣으면 되고 d2rDataPath 변수에는 앞서 본인이 추출한 복사본 data 경로를 넣으면 됩니다.

     

    1막 프리셋 불러오기

    먼저 우리의 목표인 townn1.json 파일을 Assets 폴더로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다음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Json130r1.zip
    6.36MB

     

    압축을 풀어서 Bin\net45 폴더에 있는 Newtonsoft.Json.dll 파일을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Assets\libs 로 복사를 합니다.

     

     

    유니티 프로그램에서 Main Camera 를 선택하고 하단의 Assets > Scripts 에 있는 SaveJson.cs 파일을 우측 Add Component 버튼쪽으로 드래그를 합니다.

     

    상단 가운데 보이는 플레이 버튼을 누릅니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리고 Scene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1막 마을 모습이 나타납니다. 좌측에는 오브젝트 목록이 쭉 보입니다.

     

    3막 피라미드 추가

    예제로 1막 마을에 3막 피라미드 오브젝트를 한 번 넣어 보겠습니다.

     

    Game 탭으로 가서 AddModel 버튼을 누릅니다.

     

    추출한 복사본 data 경로\data\hd\env\model\act3\docktown\act3_docktown_pyramid 위치에 있는 pyramid01_lod0.model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좌측 하단에 pyramid01이 추가되고 Scene 탭에 피라미드 모형이 보입니다.

     

    적당히 드래그 하여 마을쪽으로 이동시켜 보겠습니다. 연두색 사각형 부분을 잡고 드래그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Game 탭으로 가서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Assets 에 있는 townn1.json을 모드 경로에 맞춰 복사를 해 줍니다.

     

    게임 내에서 확인

    확인해 보니 1막 마을에 거대한 피라미드가 하나 생겼습니다. 마을 구조는 랜덤으로 결정돼서 확인을 위해 여러 번 시도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즐디아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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