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게임 정보

디아블로2 레저렉션 풀방에서 경험치 및 앵벌 효율이 제일 좋을까?

아미넴 2021. 12. 11.
반응형

막연히 생각했을 때는 인원이 많아질 수록 효율이 좋아진다고 생각하겠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씩 따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인원에 따른 몬스터 생명력 상승률

    몬스터의 생명력은 한 명 당 50%씩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8명 풀방일 경우 생명력이 7 × 50% = 350% 많아져서 잡기가 4.5배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다고 또 얻는 경험치 양이나 아이템 드랍률이 4.5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본인 캐릭터의 공격력이 세다면 몬스터의 생명력이 몇 배가 증가하더라도 잡는 속도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보는 것이 좋겠죠.

     

    인원에 따른 경험치 증가율

    솔플 기준으로 경험치 증가율은 몬스터 생명력 증가율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데미지 한 방이 세다면 방의 인원이 많을 수록 유리해 집니다. 순수 레벨 업이 목적이라면 풀방에서 플레이 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파티를 한다면 파티를 맺은 인원에 비례하여 35%씩 추가 경험치를 더 획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여러 변수가 많아서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어쨌든 모든 사람이 파티를 맺고 디아런, 바알런을 하면 레벨 업에 유리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인원에 따른 아이템 드랍률

    인원에 따라 아이템 드랍률도 달라 집니다. 의미가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정확히 말하면 유효 인원 수가 늘어날 수록 드랍되지 않을(No Drop) 비율이 줄어드는 방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가장 흔한 몬스터인 펄른을 기준으로 예시를 든 것을 보면 No Drop : Drop의 비율이 100 : 60이라고 하는데 유효 인원 수가 늘어날 수록 최초 No Drop 비율이 100이었던 것이 점점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몬스터 유형에 따라서 비율이 달라지는데 유령 유형의 몬스터는 기본 비율이 75 : 106이라고 하네요.

    일반적인 유형의 몬스터로 예를 들어 방 유효 인원 수가 8이면 No Drop 비율이 {(100/160)^8/1-(100/160)^8}×60≒1.43이고 소수점 버림하면 1이 되므로 No Drop : Drop 비율이 1 : 60이 되고 드랍하지 않을 확률이 1%대로 비약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산 수식 관련 정보는 아래 상세 추가 정보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유효 인원 수 계산도 중요한데 파티를 맺은 인원이 근처에 있으면 무조건 +1이 되고 나머지는 0.5로 계산 됩니다. 8명 풀방이라도 4명이 파티를 맺고 그 중 3명만 같이 사냥 중이라면 유효 인원 수는 3+(8-3)×0.5=5.5이고 소수점 버림하면 5명이 유효 인원 수가 되는 것입니다.

    인원이 많아질 수록 확률이 증가하는 폭은 줄어서 본인 캐릭터가 얼마나 강한 지에 따라 적절한 인원 수의 방을 찾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앵벌을 할 때는 드랍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얼마나 빨리 돌 수 있는 지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계산 방식은 일반 몬스터 기준이며 보스나 슈퍼 몬스터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세 추가 정보

    디테일한 정보도 퍼 왔으니 참고 바랍니다.

    [출처] 카오스 큐브 - 무한의공갈님 자료

     

    모두 즐디아 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