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비전문 구매 후기

한성 34인치 21:9 커브드 모니터, 무상보증 5년이 가능하다고? (TFG34Q14WQ)

아미넴 2022. 2. 6.
반응형

최근에 지름신이 강림하였지만 스스로 잘 다스리고 있는 중입니다. 비싼 제품으로 눈을 돌리기 보단 성능 좋은 저가형 제품을 고르면서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0만원대의 안드로이드 태블릿도 하나 구매를 했었는데요. 그 글에서 모니터도 사고 싶다고 한 번 언급했었죠.

 

ALLDOCUBE iPlay 40H 중국산 태블릿, 과연 레노버 P11보다 가성비가 좋을까

 

ALLDOCUBE iPlay 40H 중국산 태블릿, 과연 레노버 P11보다 가성비가 좋을까

처음에 P11이 가성비 갑이라는 소리를 듣고 구매 직전까지 갔다가 LTE가 지원이 되지 않아서 포기를 했습니다. LTE를 포기할까도 생각해 보았지만 최근에 데이터쉐어링이라는 좋은 서비스를 알게

sangminem.tistory.com

 

그렇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실제로 모니터를 구매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금도 새로운 모니터를 보면서 글을 작성하는 중인데 나름 기분이 괜찮습니다 ㅎㅎ

 

목차

     

    구매 동기

    최근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심지어 회사 출근 대신 재택 근무를 하면서 집에서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더욱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가만히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재택 근무로 일 할 때도 컴퓨터 앞에 앉아 있고 약속도 많지 않아서 여가 시간에 컴퓨터로 게임하고 영화보고 웹서핑을 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블로그, 프로그래밍 매매 등 제가 하는 주요 작업 시 당연히 눈 앞에 제일 가까이 있는 것은 모니터 였습니다.

    이제까지는 쓰던 모니터가 멀쩡했고 꼭 필요하지 않은 곳에 돈을 쓰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그냥 지냈지만 이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는 어느 정도 투자를 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핑계죠.

     

    제품 결정 과정

    예전부터 커브드 모니터를 한 번 써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찾아보다가 처음에 눈에 들어온 것은 삼성 G5 오디세이 모니터였습니다. 대기업 제품인데도 가격도 나쁘지 않고 성능도 좋아보였거든요. QHD급 화질에 주사율이 144hz에 곡률도 크고 응답 속도도 빠른 제품입니다.

     

    삼성전자 80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삼성전자 80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한 27인치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삼성전자 68.4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삼성전자 68.4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그런데 계속 보다 보니까 21:9 비율의 Ultra Wide 모니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좌우로 긴 모니터가 업무할 때도 편할 것 같았고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을 할 때도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많아 보였습니다. 심지어 주사율은 165hz로 더욱 높았습니다.

     

    삼성전자 86.4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삼성전자 86.4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가격이 조금 세긴 했지만 이 정도는 괜찮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결국 밝기가 좀 약하다는 얘기를 듣고 구매를 포기했습니다. 다만 밝기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그 부분만 감안하면 대기업 제품이라 A/S도 걱정없고 가성비가 참 좋은 제품입니다.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오디세이 G5 시리즈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찾다보니 이런 변태 기종도 있네요. 32:9 비율이라니 이런 모니터도 존재한다는게 신기합니다 ㅎㅎ 가격대는 꽤 나가는 편인데 그 만큼 성능도 대박인 제품입니다. 아무래도 디자인 작업 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모니터일 수 있겠네요.

     

    삼성전자 오디세이 G9 C49G95T 49인치 HDR1000 게이밍 240Hz 커브드 모니터

     

    삼성전자 오디세이 G9 C49G95T 49인치 HDR1000 게이밍 240Hz 커브드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문제는 점점 눈이 높아졌습니다. 대기업 제품으로 높아진 눈을 만족하려면 100만원을 훌쩍 넘겨야 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제가 또 그렇게 돈 낭비(?)하는 건 싫어하는 사람이라 자연스럽게 가성비 좋은 MSI, 한성과 그 외 여러 중소기업 제품으로 눈이 돌아갔습니다. 알파스캔 모니터도 좋다는 소리는 들었는데 꽤 값이 나가더라구요. 알파스캔 살 바에는 돈을 조금 더 보태서 삼성이나 엘지 모니터를 사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그렇게 처음 눈에 들어온 모니터는 스마트뷰라는 잘 들어보지 못한 브랜드의 모니터였습니다. 성능만 보면 안 살 이유가 별로 없는 제품이었는데 패널 정보가 잘 나와있지 않은 것이 약간 의심스러워서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래도 쿠팡에서 미리 사 놓은 제품인 것으로 보아 크게 의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가성비 극강의 제품을 원하시면 도전해 보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스마트뷰 86cm WQHD 울트라와이드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스마트뷰 86cm WQHD 울트라와이드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저는 그래도 어느 정도 이름은 들어 본 브랜드 제품을 사고 싶어서 다시 한성 제품을 눈여겨 보았습니다. 30만원 후반에서 무결점은 40만원 초반의 고성능인 TFG34Q14W 모델이 적당해 보였습니다. 이 제품 역시 WQHD급 화질에 주사율 144hz 등 월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성컴퓨터 86.4cm WQHD 1500R 커브드 리얼 144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무결점 모니터

     

    한성컴퓨터 86.4cm WQHD 1500R 커브드 리얼 144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무결점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그런데 거의 비슷한 모델명을 가진 TFG34Q14WQ 모델이 40만원 초반에서 무결점은 40만원 중반 정도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성능도 거의 같은데 패널에 들어간 기술의 차이가 조금 있어 보였습니다. 모델명 마지막에 들어간 Q가 퀀텀닷을 의미하는 듯 했습니다.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지만 DCI-P3라는 색 영역 값에서 TFG34Q14WQ 모델이 95%로 TFG34Q14W 모델의 85%보다 우위에 있었습니다. 또 다른 색 영역 기준인 Adobe RGB 값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명암비는 의외로 TFG34Q14WQ 모델은 3,000:1로 TFG34Q14W 모델의 4,000:1 보다 더 낮았습니다.

    TFG34Q14W 모델이 더 최근에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보급형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출시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퀀텀닷 기술이 들어간 모니터가 더 끌렸습니다.

     

    한성컴퓨터 86cm WQHD 퀀텀닷 1500R 리얼 144 게이밍 모니터

     

    한성컴퓨터 86cm WQHD 퀀텀닷 1500R 리얼 144 게이밍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한성컴퓨터가 대기업 제품에 비해 A/S가 좀 부족하다는 평이 있는데 쿠팡에서 사면 쿠팡안심케어라는 무상보증 혜택도 있어서 더 메리트가 있어 보였습니다. 몇 천원만 더 내면 향후 5년간 보증을 해 준다고 합니다. 제조사 기본 보증은 1년입니다.

    그리고 로켓와우도 처음 사용하면 한달 무료인데 적립 혜택이 2만원이 넘어서 2만원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셈이고 1,000원 할인도 더 해줍니다. 로켓와우 회원으로 등록하면 반품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저는 무결점 대신 일반으로 도전했습니다. 무결점이 무려 3만원이나 더 비싸서 가성비를 해친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약간 도박이죠. 제가 은근히 도박을 좋아하는 성격일 수도 있습니다. 웬만하면 3만원 더 주고 무결점으로 선택하시는 편이 안전합니다.

     

    무결점 모니터란

    무결점 정책이 적용된 모니터입니다. 최초 스크린에 불량 화소(암점, 휘점 등)가 1~3개 이상이 있을 경우 1~6개월 이내 무상 교환이 가능합니다. 일반 제품에 비해 보통 2~3만원 더 비쌉니다. 유통하기 전에 한 번 더 검수하는 비용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 제품에 비해 불량 화소가 있을 확률이 더 낮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일반 제품은 불량 화소가 있을 확률이 무결점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높을 수는 있지만 검수 과정만 덜 거쳤을 뿐 이상이 있는 제품을 일부러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제조/유통 과정에서 불량 화소가 생긴 제품의 경우 조금 더 수월하게 교환할 수 있는 정책이 무결점 정책이고 일반 제품은 불량 화소가 적당히 있을 때는 교환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일종의 보험 비용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무결점 정책은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꼼꼼히 챙겨 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불량 화소 1~2개까지는 무결점으로 보는 제조사도 있으므로 주의바랍니다.

     

    제품 구성

    전날 밤 12시 되기 직전에 시켰는데 역시 쿠팡 로켓와우 로켓배송 답게 하루만에 바로 오네요. 박스가 매우 큽니다.

     

    위쪽에 개봉하면 반품이 불가하다는 경고문도 붙어 있습니다. 저는 일반 제품으로 샀기 때문에 개봉하고 문제 있으면 반품을 하고 싶었지만 이내 불가능 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반대쪽에는 경고문 스티커가 없습니다. 그쪽으로 열었다 다시 포장하면 환불 가능할 것 같지만 그런 얌체짓을 하는 분이 없길 바랍니다.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 설치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까먹었습니다. 나사 모양만 약간 차이가 있어 보이고 나머지는 제품 설명에 나와 있는 내용과 동일합니다.

     

    개봉하고 본체만 꺼내서 스탠드 설치 전에 전원을 연결해 보았는데 잘 작동하였습니다.

     

    DP 케이블이 하나 더 필요할 것 같아서 알아 보았는데 1만원 미만의 저렴한 제품이 있네요. 필요하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평도 좋습니다.

     

    넥시 8K DP케이블 1.4v NX838

     

    넥시 8K DP케이블 1.4v NX838

    COUPANG

    www.coupang.com

     

    불량화소 테스트

    모니터 불량화소 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방문하여 바로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monitor.co.kr - 모니터 불량화소 테스트 사이트

     

    monitor.co.kr - 모니터 불량화소 테스트 사이트

    "안녕하세요. 본 웹서비스는 실시간으로 모니터의 불량화소 증상을 점검하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써 총 8가지 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2. 키보드 F11 키

    www.monitor.co.kr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꼼꼼히 살펴 보았는데 먼지 묻은 곳이 불량 화소인 줄 알고 식겁을 하기도 했지만 다행히 문제는 없어 보였습니다.

     

    빛샘, 멍, 잔상 등을 테스트 해보았는데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찾지 못했습니다. 제가 좀 둔한 걸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일반 제품으로 사서 이 정도의 양품을 받았으니 운이 좋은 듯 싶습니다. 도박 성공입니다. 3만원 아꼈네요.

     

    짧은 사용 후기

    정말 신세계 입니다. 화면도 넓직하고 색감도 좋고 화면 밝기도 생각보다 밝아서 좀 줄여서 사용할 정도입니다. 이보다 좋은 모니터는 대체 어떤 느낌일까 상상이 가질 않습니다.

     

    기존 32인치 모니터와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2인치 모니터가 정면을 바라보고 있지 않아서 제대로 비교가 되진 않네요. 아무튼 새로 산 모니터가 옆으로는 확실히 넓고 높이는 좀 낮습니다.

     

    그런데 그래픽 카드가 GTX 960으로 옛날 기종이라 그런지 144hz로 설정 시 자세히 보면 검정 글씨 색상이 약간 알록달록하게 보여서 120hz에 맞춰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가 60hz여서 그런지 120hz으로만 해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내용 추가)

    그래픽 카드 문제가 맞는 것 같습니다. 주사율을 올리면 데이터 처리량이 많아져 자동으로 컬러 포맷을 바꾸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의 데이터 처리량에 한계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서 144hz를 선택하면 컬러 포맷이 YCbCr422로 자동 변경되는데 이 포맷은 사람의 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부분의 색차를 줄여 처리하는 데이터량을 줄인다고 합니다. 참고로 RGB나 YCbCr444 포맷에 비해 YCbCr422 포맷은 절반 정도의 속도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VA 패널이 잔상이 다른 패널에 비해 심하다고는 들었고 제가 구매한 제품도 잔상이 없지는 않지만 별로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관련 리뷰를 좀 더 찾아보시거나 직접 보고 구매하시는 편이 더 나아 보입니다. 비싼 제품은 얼마나 잔상이 없고 깔끔하게 표현되는지 모르겠는데 정말 완벽하지 않으면 불평 불만의 목소리는 어디서든 나오는 것 같습니다.

     

    모니터 색상 설정 등을 손 봐야 더욱 만족스럽긴 합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별도 조언은 못해드리지만 조금만 검색해도 여러 정보들이 나오므로 참고해서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추가)

    잔상 개선 방법에 대한 글도 작성하였는데 필요하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VA패널 모니터 잔상, 역잔상 및 가독성 개선 방법

     

    VA패널 모니터 잔상, 역잔상 및 가독성 개선 방법

    잔상에 대해 좀 알고 나서 보니 여기에 민감한 사람들은 왜 좋은 모니터를 쓰는지 알 것 같긴 합니다. 제 모니터는 고급 제품은 아니라서 어느 정도 옵션 타협이 이루어져야 잔상이 나아졌습니

    sangminem.tistory.com

     

    그리고 얼마 전에 산 사운드바 스피커가 모니터 아래에서 드디어 제자리를 찾은 느낌입니다.

     

    기존에는 어땠는지 궁금하신 분은 다음 글 참고해 보세요.

     

    가성비 좋은 브리츠 사운드바 피씨 스피커 구매 후기

     

    가성비 좋은 브리츠 사운드바 피씨 스피커 구매 후기

    원래 살 생각이 없었는데 쿠팡 로켓 배송을 하려면 19,800원을 채워야 해서 구매하게 된 제품입니다. 6,000원짜리 구매하려다가 15,000원짜리를 더 구매하게 된 셈입니다 ㅎㅎ 역시 쿠팡 머리 좋네요

    sangminem.tistory.com

     

    스크린 가드는 당장 크게 필요해 보이지 않아서 아직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추후 구매하고 싶은 제품

    제가 원래 물욕이 없던 사람인데 요새는 항상 다음으로 구매하고 싶은 제품을 떠올려 보고 있습니다. 사람은 역시 변하기 마련인가 봅니다.

    모니터를 바꾸니까 그래픽 카드도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한 번 찾아보고 싶었습니다. 요새는 비트코인 열풍에 따라 채굴을 위한 용도로 그래픽 카드를 대량 구매하는 업자들이 많아져서 가격이 폭등하여 실제 필요한 사람은 선뜻 구매를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 단비같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최근 채굴 성능은 떨어뜨린 그래픽 카드가 출시되었는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성능이 아주 뛰어나진 않아도 최신 기술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GTX 700~900대의 제품을 가진 분에게는 적절한 교체시기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제 그래픽 카드가 GTX 960이라 바꾸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까다로운 리뷰] 드디어 살만한 가격 GPU가, RTX 3050

     

    [까다로운 리뷰] 드디어 살만한 가격 GPU가, RTX 3050 - Byline Network

    https://youtu.be/IXjXFtrYXQo 안녕하세요. 이종철의 까다로운 리뷰, 오늘은 드디어 견적 짜는 날입니다. 새로 나온 엔비디아 GPU, RTX 3050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포장을 한번 뜯어볼게요. (개봉기) 요즘

    byline.network

     

    40만원대에 어느 정도 성능도 받쳐주는 최신 그래픽 카드를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아직 비싼건 사실이므로 당장 필요한 분만 구매하시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50 D6 8GB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50 D6 8GB

    COUPANG

    www.coupang.com

     

    그리고 VR을 한 번도 체험해 보지 못했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한 저렴한 이 도킹형 VR기기가 처음 입문자용으로 좋다고 해서 또 뽐뿌가 오네요.

     

    ALLIP 휴대폰용VR헤드셋 G04E

     

    ALLIP 휴대폰용VR헤드셋 G04E

    COUPANG

    www.coupang.com

     

    어머니께서 무선 청소기도 하나 필요하여 검색해 보니까 가성비 좋고 많이 추천하는 제품이 하나 있었습니다. 본체는 18만원대, 물걸레키트까지 22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삼성, LG 제품과 비교하면 성능은 뒤쳐지지 않으면서 평도 좋고 가격은 매우 저렴하므로 구매를 고려할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22년형 아이닉 무선청소기 + 물걸레키트

     

    22년형 아이닉 무선청소기 + 물걸레키트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마무리

    저는 지금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한성에 대한 안 좋은 얘기를 들어서 걱정이 좀 됐는데 우려와는 달리 초기 불량도 없었고 어차피 모니터는 잘 고장나지도 않지만 A/S 문제도 쿠팡안심케어 보험으로 저렴하게 해결하였습니다. 제 생각에는 운이 나쁜 소수의 사람들이 좋지 않은 상품평이나 후기를 많이 남겨서 많아 보였을 뿐 역시 전체에 비하면 극히 일부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삼성, 엘지 같은 대기업 제품을 굳이 살 필요있을까 하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가 좀 오래 돼서 조만간 새로 하나 장만할 생각입니다. 그래야 이 모니터 성능을 완전히 체험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정말 전문가이거나 민감한 분이 아닌 이상은 만족하지 않을 수 없는 제품 같습니다. 40만원으로 이 정도의 성능을 제공하는 제조사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마치고자 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