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모드(MOD) 정보

디아블로2 레저렉션 매직, 레어, 세트, 유니크 기본 색상 변경하기

아미넴 2021. 10. 20.
반응형

이번에는 모드에서 기본 색상을 변경하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모드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 바랍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주의) 인터뷰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미루어 보면 블리자드 측에서 특별히 제재를 가하지는 않을 것 같으나 만에 하나 사용 시 발생하는 불이익이 있을 경우 필자가 책임지지 않음을 밝힙니다.

sangminem.tistory.com

 

목차

     

    기본 색상 정의된 json 파일 찾기

    Ladik's Casc Viewer 를 활용하여 기본 색상 정보가 정의되어 있는 파일을 찾아 보았습니다. data\global\ui\layouts 경로에서 globaldatahd.json 파일을 찾았습니다.

     

    파일을 추출하여 오픈해 보면 baseColors라고 정의된 부분에 RGB 값들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BLUE 색상은 왜 변수로 받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같은 경로에 있는 _profilehd.json 파일에 추가적인 색상 정보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곳곳에 overriding이 많이 되어 있는 것 같은데 계층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는 정확히 파악이 안 됐으므로 자세한 질문은 받지 않겠습니다. BLUE 값은 여기서 수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RGB 값 알아내기

    다음 사이트에서 원하는 색의 RGB 값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유사색, 보색 등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디자인 감각이 별로 없는 사람도 색상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

     

    Adobe Color: Color wheel, a color palette generator

     

    https://color.adobe.com/ko/create/color-wheel

     

    color.adobe.com

     

    다음 부분에서 하모니 규칙을 적용할 수 있구요.

     

    컬러 휠을 통해 다양한 색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RGB 값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매직 색상 변경

    다음 색상(206, 250, 221)으로 매직 아이템 텍스트 색상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게임 내에서 확인해 보니 바뀌었는데 흰색이랑 비슷해서 눈에 잘 띄지는 않네요 ㅎ 매직 색상을 바꾸다 보니 옵션 색상까지 바뀌었습니다. 각각 다르게 바꾸려면 아무래도 다른 부분을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레어 색상 변경

    다음 색상(227, 158, 250)으로 레어 아이템 텍스트 색상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레어 아이템 텍스트 색상도 잘 반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바닥에 있을 때 텍스트 색상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참으로 일관적이지 않네요 ㅠ 베이스 색상을 적용 받는 텍스트가 있고 또 다른 위치에 정의된 색상 정보를 적용 받는 텍스트가 있으므로 각각 하나씩 다 확인해 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크래프트 색상 변경

    다음 색상(42, 247, 242)으로 크래프트 아이템 텍스트 색상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크래프트 아이템 색상도 잘 바뀌었는데 바닥 색상은 또 안 바뀌었네요. 색상 구조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면 시간이 조금 필요할 듯 합니다.

     

    룬 색상도 같은 코드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바닥 텍스트는 바뀌지 않았구요.

     

    세트 색상 변경

    다음 색상(250, 211, 199)으로 세트 아이템 텍스트 색상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세트 아이템 텍스트 색상도 잘 바뀌었습니다. 색상을 좀 옅은 색으로 했더니 눈에 잘 띄지가 않는군요. 마찬가지로 바닥 색상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많은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유니크 색상 변경

    다음 색상(95, 150, 71)으로 유니크 아이템 텍스트 색상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잘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닥 텍스트 색상은 또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매직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모두 바뀌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문득 든 생각인데 baseColors 부분에 BLUE 색상만 변수로 받은 것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역으로 생각해서 모두 BLUE 색상처럼 변경해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른 요소 확인 해보기

    기본 베이스 색상을 바꾼 것이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 곳곳에 있는 요소들의 색상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신중하게 바꾸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러오는 중 텍스트 색상도 바뀌었습니다.

     

    유니크 아이템과 동일한 색상을 사용한 찰시 이름도 녹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메시지 색상도 매직 아이템과 동일한 색상이었던 부분 같은데 바뀌었네요.

     

    다시 생각해 보기

    그런데 왜 인벤에서 볼 때와 바닥에 떨구어 볼 때 색상이 다르게 보일까요? 처음에 언급했지만 색상을 정의한 부분이 두 군데가 있었죠. 아직 100%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한 쪽에서 RGB 값을 정의하고 다른 쪽에서는 앞서 정의한 값이 들어있는 변수를 대입해 주는 방식으로 변경하면 제대로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_profilehd.json에 있는 컬러 정보를 수정한 다음 그 부분에 정의된 변수 값을 baseColors 부분에 대입하여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_profilehd.json 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다섯 가지 색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globaldatahd.json 파일에 정의된 색상 정보를 변수로 대체하였습니다.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들도 모두 잘 적용되었습니다. 블리자드에서 저렇게 코딩을 한 이유가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저도 전체를 확인한 것은 아니므로 어디에 어떻게 영향을 받을지 모릅니다. 신중하게 적용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여기까지 보겠습니다. 색상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해 보입니다. 저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상세한 질문은 자제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