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블로그 운영팁

폰트 경량화를 위해 woff 폰트를 woff2 타입으로 변경하는 방법

아미넴 2021. 9. 22.
반응형

블로그를 하다보면 예쁜 글씨체에 눈이 가는 건 당연합니다. 저도 이것저것 보다가 정착한 폰트가 이롭게 바탕체였구요. 미넴스킨 기본 폰트로 적용한 이유도 가장 가독성이 좋고 무난하다는 판단에서 였습니다.

 

물론 컴퓨터에 내장되어 있는 글씨체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속도가 빠르겠지만 속도만 따지면 만족스럽게 블로그를 꾸밀 수 없겠죠. 로컬에서 사용하는 오픈타입이나 트루타입 폰트들은 용량이 어마무시 한데 그 폰트를 스킨 내에 포함시켜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심지어 블로그 방문자가 네트워크 환경이 안 좋은 상황이라면 로드하는 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건 자명합니다.

 

다행히 타협할 만한 방법은 있습니다. 원하는 폰트를 설정하면서 최대한 속도를 끌어 올리는 방법이 바로 폰트를 경량화 하는 건데요. 우선적으로 필요한 작업은 자주 사용하는 문자를 추려내는 것이고 그 다음은 웹 환경에 맞게 웹 폰트(woff 또는 woff2 타입)로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하면 폰트 용량을 수백KB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문자를 추려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므로 생략하고 폰트 타입(포맷)을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렉시새봄체 폰트 추천

    우연히 본 폰트인데 가독성도 좋고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다운받기 위해 검색해 보니 woff2 타입은 잘 안 보이고 woff 타입 밖에 못 찾겠더라구요. woff2 타입이 woff 타입보다 평균적으로 60% 이상 용량이 적어서 woff2를 지원하는 환경이라면 woff2를 사용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이는 웹 환경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차이입니다.

     

    그래서 방법이 있는지 좀 더 찾아 보았습니다.

     

    Cloud Conver 사이트 소개

    검색해 보니 다양한 타입의 파일을 원하는 타입으로 변환시켜 주는 훌륭한 온라인 사이트가 있네요.

     

    Cloud Convert

     

    CloudConvert

    Compress Merge Capture Website Create Archive Extract Archive Convert +200 Formats Supported CloudConvert is your Swiss army knife for file conversions. We support nearly all audio, video, document, ebook, archive, image, spreadsheet, and presentation form

    cloudconvert.com

     

    좀 더 대량의 작업을 하거나 전문적으로 이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는 기껏해야 폰트 한 두개를 컨버팅 하는 정도라서 그냥 무료로 편하게 이용하면 됩니다.

     

    WOFF TO WOFF2 변환 방법

    먼저 변환할 대상 타입을 선택합니다. 저는 Font > WOFF를 골랐습니다.

     

    그 다음 변환시킬 타입으로 Font > WOFF2를 골라 줍니다.

     

    Select File 버튼을 눌러 파일을 선택합니다.

     

    저는 렉시새봄 폰트 woff 파일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Convert 버튼을 누릅니다.

     

    조금 기다리면 FINISHED 상태가 되고 Download 버튼이 생기는데 클릭하면 바로 변환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광고도 없고 상당히 간편합니다.

     

     

    결과 확인

    다음과 같이 파일 용량이 상당히 줄었습니다.

     

    블로그에 한 번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네요.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