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잡지식

VA패널 모니터 잔상, 역잔상 및 가독성 개선 방법

아미넴 2022. 3. 12.
반응형

잔상에 대해 좀 알고 나서 보니 여기에 민감한 사람들은 왜 좋은 모니터를 쓰는지 알 것 같긴 합니다. 제 모니터는 고급 제품은 아니라서 어느 정도 옵션 타협이 이루어져야 잔상이 나아졌습니다.

 

한성 컴퓨터의 TFG34Q14WQ 모델인데 구매 후기가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한성 34인치 21:9 커브드 모니터, 무상보증 5년이 가능하다고? (TFG34Q14WQ)

 

한성 34인치 21:9 커브드 모니터, 무상보증 5년이 가능하다고? (TFG34Q14WQ)

최근에 지름신이 강림하였지만 스스로 잘 다스리고 있는 중입니다. 비싼 제품으로 눈을 돌리기 보단 성능 좋은 저가형 제품을 고르면서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0만원대의 안드로이

sangminem.tistory.com

 

목차

     

    비전문 잔상 개념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일반적인 사용자 수준에서 잔상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모니터에서 움직이는 영상, 게임 화면 등을 표현할 때 각 픽셀마다 다른 색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응답 속도라고 하는데 측정 방법에 따라 GTG(Gray To Gray), BTW(Black To White), WTB(White To Black) 등의 기준으로 표시합니다. 보통 1/1000초(ms) 단위로 표시를 하는데 매우 짧은 시간이라 사람 눈으로는 구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빨리 전환되는 화면에서는 이 응답 속도가 느릴 수록 바뀌는 색을 빨리 처리하지 못해 잔상을 느끼게 됩니다.

    사진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할 경우 생기는 잔상입니다.

     

     

    역잔상은 OD(Over Drive, 오버 드라이브)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기능은 패널의 한계를 강제로 뛰어 넘어 응답 속도를 높이는데 이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심하게 OD를 설정하면 목표 값을 뛰어 넘어 좀 더 밝은 색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백프로 이해하지는 못하므로 실제 체감되는 사진을 하나 첨부하겠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하는 경우 입니다.

     

    잔상과 역잔상 개선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성능 좋은 고가의 모니터를 쓰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 민감한 사람들이 왜 잘 따져보고 선택하는지 알 듯 싶습니다. 저도 한 번 눈에 보이기 시작하니까 약간 거슬리긴 하더라구요.

    TN패널이 응답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는 하는데 색 표현의 한계가 있다고 하구요. 그 후 등장한 IPS 패널이 많은 부분 개선되긴 했지만 빛샘 현상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고 VA는 색표현력은 뛰어나지만 잔상에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기술력으로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출시되는 제품이 고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VA 패널인데 MPRT 기능을 켜면 응답 속도가 1ms라는데 뭔지도 잘 모르겠고 켜보니까 화면 밝기도 너무 어두워지고 약간 고주파음도 나는 것 같아서 거의 무의미한 기능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응답 속도를 high/middle/low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이 OD 옵션입니다.

    이 기능을 켜면 응답 속도가 각각 3ms/6ms/9ms로 개선된다고 하고 끄면 12ms입니다. 3~6ms로 설정하면 역잔상이 눈에 보일 정도라서 어쩔 수 없이 9~12ms로 놓고 써야할 것 같습니다. 알고 보니 OD를 적용하지 않았을 때 12ms의 응답 속도이면 최근 출시된 모니터 치고는 아주 좋은 성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저는 역잔상 보다는 그냥 일반적인 잔상이 자연스럽다고 생각되어 현재는 OD 기능을 low(9ms)로 놓고 사용 중입니다. 모니터 성능이 최고급이 아니라면 잔상과 역잔상 둘 다 완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OD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적정 선에서 타협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크모드 사이트 가독성 개선 방법

    보통 쿨엔조이 사이트에서 테스트를 하죠. 처음에는 가독성이 너무 떨어져서 깜짝 놀랐습니다.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가 아니라서 처음엔 몰랐는데 정보를 찾으려고 우연히 들어가 보았다가 테스트를 해보고는 모니터 문제가 생각보다 심각한 것 아닌가 싶어서 너무 실망스러웠습니다.

     

    다음과 같이 스크롤을 하면 흰색 글씨가 거의 사라지다시피 하고 스크롤을 멈춰야 원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처음엔 응답 속도를 높였더니 현상이 개선되어 응답 속도만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블랙레벨이라는 옵션을 높게 설정할 수록 이러한 현상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기본 50으로 설정되어 있던 값을 최대 값인 100으로 높여 보았습니다.

     

    그 결과 스크롤 시에 글자가 사라지는 현상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잔상은 응답 속도와 연관이 있어서 또 다른 문제이지만 일단 글자가 사라지는 현상은 응답 속도보단 블랙레벨이 주된 원인으로 보입니다.

     

    다만 블랙레벨을 너무 높이면 백탁 현상이 나타나서 이 부분은 밝기, 명암, 감마 값 조절으로 어느 정도 타협을 보았습니다. 각자 사용하는 모니터가 다르고 선호하는 설정도 다를 테니 여러가지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