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모드(MOD) 정보

디아블로2 레저렉션 원하는 몬스터나 캐릭터로 변신해보자! (모드, 필터, 스킨)

변태 개발자 아미넴 2021. 11. 17.

지금부터 말씀드릴 내용은 기존에 예고했던 변신 모드인데요. 예정보다 좀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요새 좀 바빠서 틈틈이 시간을 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두 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지속 스킬을 사용할 경우 변신하는 방법과 트랑울 풀셋을 착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세트 효과로 변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드 적용 방법은 다음 글 참고 바랍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필터 간단한 적용 방법

(주의) 인터뷰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미루어 보면 블리자드 측에서 특별히 제재를 가하지는 않을 것 같으나 만에 하나 사용 시 발생하는 불이익이 있을 경우 필자가 책임지지 않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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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트랑울 풀셋에서 얻은 변신 아이디어

    많은 분들이 플레이어 캐릭터가 몬스터로 변신하는 걸 보시고 외형 파일을 건드린 줄 아실텐데 잘못 짚으셨습니다 ㅎㅎ

     

    몬스터 변신 아이디어는 트랑울 세트를 전부 착용했을 경우 뱀파이어로 변신하는 부분을 응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예상은 적중했습니다. 찾아보니 트랑울 풀셋을 착용했을 경우 변신하는 효과가 정의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Ladik's Casc Viewer를 통해서 다음 경로를 살펴 보겠습니다. data\global\excel 위치에 sets.txt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추출하여 AFJ Sheet로 열어 보면 24 라인에 트랑울 세트에 대한 정의가 있습니다.

     

    AFJ Sheet가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디아블로2 레저렉션 텍스트(TXT) 파일 쉽게 편집하기 (모드, 필터, 스킨)

     

    디아블로2 레저렉션 텍스트(TXT) 파일 쉽게 편집하기 (모드, 필터, 스킨)

    원본에서 추출한 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쉽게 알아볼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죠. 편집을 좀 더 쉽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신만의 모드를 만들어 적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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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Z, BA 열을 보면 state가 monsterset이라고 설정된 부분도 보입니다. 풀셋을 착용했을 때 적용할 상태 값이라고 추측이 됩니다.

     

    풀셋 착용 상태가 정의된 파일 분석

    monsterset이 정의된 부분을 따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sets.txt와 같은 경로에 states.txt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states.txt 파일의 178 라인에서 우리가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BL 열의 gfxtype은 확인 결과 1이면 몬스터를 2이면 플레이어 캐릭터를 나타내고 BM 열의 gfxclass는 몬스터 인덱스 또는 플레이어 캐릭터 인덱스를 나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몬스터 인덱스 값 찾기

    참고로 135는 뱀파이어 몬스터 인덱스 값입니다. 이 값은 같은 경로에 있는 monstats.txt 파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B 열에서 vampire5의 인덱스가 135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라샤 풀셋 오라 효과

    사실 sets.txt 파일에서 탈라샤 풀셋 효과 오버레이가 정의된 부분의 힌트도 얻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임모탈, 마비나 풀셋 등의 효과가 fullsetgeneric이라는 값으로 적용이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따라가다 보면 오버레이 효과 적용 파일 경로를 알 수가 있습니다.

     

    states.txt 파일의 177 라인에 보면 fullsetgeneric이 정의되어 있고 뒷편을 보면 적용된 오라의 명칭이 나와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 aura_fanatic 이라고 나와 있죠.

     

    다음 글과 연관된 내용이기도 합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캐릭터 오라 탈풀셋 효과 등 적용하기 (모드, 필터, 스킨)

     

    디아블로2 레저렉션 캐릭터 오라 탈풀셋 효과 등 적용하기 (모드, 필터, 스킨)

    강령술사(네크로맨서) 캐릭터에게 메피스토 오버레이 이펙트를 입혀 보았는데 신의 한수였던 것 같습니다. 정말 잘 어울리네요 ㅎㅎ 캐릭터 이펙트 적용 방법은 아이템 드랍 이펙트 적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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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 효과 스킬 사용 시 상태 추가 확인

    states.txt 파일에 지속 효과를 주는 스킬을 사용할 경우 상태를 정의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얼어붙은 갑옷(프로즌 아머)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2 라인에 frozenarmor 라는 상태가 있네요.

     

    그리고 L 열을 보면 disguise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위장이라는 뜻의 영단어인데요. 아무래도 변신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이 부분에 1을 넣어 보겠습니다.

     

    gfxtype에는 1, gfxclass에는 705 값을 넣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인덱스 705는 우버디아블로입니다.

     

    castoverlay 부분에는 변신할 때 인첸트 효과를 주기 위해 넣어 보았습니다.

     

    모드를 적용하고 확인한 결과입니다. 다음과 같이 프로즌 아머 스킬을 쓰면 인첸트 오버레이 효과가 발동되면서 디아블로로 변신을 하게 됩니다.

     

    디아블로에 메피스토 안개 같은 이펙트도 추가하였습니다. data\hd\character\enemy 경로의 diablo.json 파일에 내용을 추가하면 됩니다.

     

    메피스토 안개 같은 이펙트는 data\hd\overlays\monster 경로의 mephisto.json 파일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다음 부분의 내용을 복사하여 diablo.json 파일 내용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아이템에 이펙트 적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드랍 시 이펙트 적용 방법 (모드, 필터, 스킨)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드랍 시 이펙트 적용 방법 (모드, 필터, 스킨)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려 드릴 내용은 아이템 드랍 시 눈에 띄는 시각적 효과를 주는 방법입니다. 제가 최초로 생각한 내용은 아니며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참고로 적용 방법을 이해하고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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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은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원하는 몬스터로 변신하기 (모드, 필터, 스킨)

     

    디아블로2 레저렉션 원하는 몬스터로 변신하기 (모드, 필터, 스킨)

    (주의) 튕긴다는 제보가 있어서 보완 예정입니다. 그 전에는 가능하면 싱글 모드로만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도 대박입니다. 아직 시도한 사람을 보지 못한 걸로 봐서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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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모션 추가 정의

    그런데 원소술사가 디아블로로 변신 후 체인 라이트닝 스킬을 사용할 경우 아무 모션을 취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공통 cast 모션으로 적용되지만 체인 라이트닝은 별도의 모션으로 구분이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디아블로의 모션 정의 파일에 체인 라이트닝 스킬을 사용할 경우 표현할 모션이 없습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소술사 모션 정의 파일에서 체인 라이트닝 스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ata\hd\character\player\sorceress 경로의 sorceress_state_machine.json 파일에서 찾아 보겠습니다.

     

    다음 부분에서 스킬 인덱스만 확인하면 됩니다. 체인 라이트닝의 스킬 인덱스는 53이군요.

     

    이 정보는 data\global\excel 경로의 skills.txt 파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체인 라이트닝의 스킬 ID 값이 53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디아블로의 모션 정의 파일은 data\hd\character\enemy\diablo 경로의 diablo_state_machine.json 입니다.

     

    여기서 디아블로가 사용하는 공통 cast 부분을 찾아서 복사해 놓겠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다음과 같이 붙여 넣고 skillIndex 값을 53으로 바꾸면 됩니다. 나머지 ID 값도 겹치지 않게 적당히 바꾸어 보았습니다.

     

    적용 후에 다시 해보면 디아블로가 체인 라이트닝 스킬을 사용할 때 모션을 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응용하기

    위에서 알아 본 내용을 가지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 가지만 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키리 외형 바꾸기

    states.txt 파일에서 발키리 상태의 gfxclass를 1로 바꿔 보겠습니다. 0~6까지 값으로 7가지 캐릭터를 전부 바꿀 수 있습니다. 0이 아마존이고 1이 원소술사인데 나머지는 직접 해보시기 바랄게요.

     

    그 결과 다음과 같이 소환된 발키리가 원소술사 외형을 띄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gfxtype을 1로 바꾸고 몬스터 소환도 시도해 보았지만 실패하였습니다.

     

    새로운 세트 효과 상태 만들기

    states.txt에서 monsterset이 정의된 라인을 그대로 복사하여 마지막 줄에 붙여 넣고 다음과 같이 state를 amaset으로 바꾸고 gfxclass를 707로 바꿔 보겠습니다.

     

    참고로 707은 우버안다리엘 릴리스 입니다. (monstats.txt 내용)

     

    sets.txt에서 마비나 풀셋 착용 시 상태를 amaset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적용 후 게임을 실행하면 다음 영상에서 처럼 마비나 풀셋 착용 시 안다리엘로 변신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안다리엘, 듀리엘, 디아블로 변신 모드 (예고)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안다리엘, 듀리엘, 디아블로 변신 모드 (예고)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모드는 변신 모드입니다. 공격 속도, 시전 속도, 이동 속도, 저항력 등이 몬스터 고유 속성에 영향을 받는 것 같으므로 캐릭터마다 적합한 몬스터가 다를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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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올리고 있는 캐릭터 스킨과 조합하면 다양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 연구가 필요한 부분

    사실 좀 더 철저하게 연구하여 공개할 생각이었는데 요즘 다른 일 때문에 충분히 보지 못했습니다 ㅠ 지금까지 확인된 몇 가지 문제점을 공유하고 마칠까 합니다.

     

    다음 사항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싱글에서만 플레이 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1. 캐릭터 보다 빠른 이동 속도: 위치 렉 발생

    2. 공격 및 시전 속도: 느린 경우는 문제되지 않는 것 같음

    3. 저항력 및 기타 속성: 수치는 그대로인데 저항력이 다르게 느껴진다는 제보가 많음

    4. 외형 크기: 큰 문제는 아니지만 보스 몬스터의 크기가 너무 큼

    5. 일부 지역에서 튕기는 현상: 가장 심각한 문제인데 원인을 잘 모르겠음

     

    위의 사항에 대한 해결책이 있을지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파악되지 않은 문제점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좀 더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가 파악한 부분을 공개해 드리니 많은 의견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디아 하세요!

    BIG

    댓글24

    • 대단하심 2021.11.17 23:51

      잘보고갑니다!!!
      답글

    • 감사합니다 2021.11.18 01:44

      항상 감사합니다. 나중에 시간되실 때 타클래스로 드루곰 변신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 ㅇㅇ 2021.11.18 09:20

      변신시 기존의 공속보다 더 빠르게 공격하는 특정 몬스터들을 찾았는데 (문제가 될수도)
      너무 잘 튕기네요 ㅠㅠ.. 이동속도 같은거야 monsterstate에서수정해주면 위치렉 안생기게 할수있는데
      그래서 결국 순정을 해야하나 생각..
      답글

      • 싱글에서는 안튕기고 온라인에서만 튕기는 이유가 아마 그런 안전 장치 차원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공속을 플레이어 실제 공속에 맞출 수 있다면 해결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 ㅇㅇ 2021.11.18 11:44

      지금 현재 계속해서 몬스터로의 변신이 아닌 특정 갑옷, 스킨이 적용되게 수정해보려고 애쓰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ㅜㅜ

      답글

    • 자매단 2021.11.18 14:18

      알려주신 방법으로 states, skills 파일 열어서 프로즌아머 시전시 홀리쉴드 적용이 되도록 해보고 있는데 안되네요; 이 방법으로는 안되는걸까요?? 방법이 잘못된 걸까요?
      답글

    • ㅇㅇ 2021.11.18 15:25

      햄딘을 액트5 바바3형제중 타릭으로 변신하는데는 성공했는데 강타모션이 없어 설명하신데로 공통 cast 코드 복사해서 강타 인덱스값 97을 넣었는데 모션이 나오질 않네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답글

      • 글쎄요 말씀만 들었을 때는 딱히 문제가 안 보이는데.. 강타 스킬 인덱스 값이 정확한지 캐릭터 모션 정보 json 파일 위치가 정확한지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안 된다면 다른 모션도 한 번 수정하고 잘 적용되는지 테스트해 보시구요~

    • DDAKER 2021.11.19 17:14

      질문이있습니다.
      조폭네크를 플레이하는유저인데요. 용병 골렘 부하병사들이 화면에 좌측상단에 표시되어있는데 (용병/골렘/부하)들의 표시를 좌측하단의 생명력구슬 옆부분 경험치바 위에 표시 되도록 변경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글

      • 그건 다른 분들이 적용해서 많이 올려 놓으셨던데 한 번 찾아보세요~ 저도 시간되면 분석해서 방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DDAKER 2021.11.20 14:39

        아미넴님 말씀대로 다른분들이 적용한 스킨이 있지만 저는 기존에 아미넴님 따라서 편집한게 많아서 다른걸 적용할수가없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포스팅하실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1224
        설명글이 잘나와있었습니다.
        "secondSetPosition": { "x": 1100, "y": 1500 },
        저는 이부분에서 x축만 수정하면 용병이 생명력구슬부분으로 올수도 마나구슬쪽으로 갈수도 있었습니다.
        혹시 포스팅을 하게 되신다면 자료가 도움이 될까 하는생각에 답글남김니다

      • 아네~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 mrbok 2021.11.19 22:50

      txt 파일만 수정해서 mod에 적용하면 되는지요? 저는 수정해도 왜 안 될까요 ㅠㅠ
      답글

    • 테스터 2021.11.24 05:51

      txt 파일로 배틀오더스에 따라서 해보니깐 문제가 확실히 있네요
      우버디아로 적용 시키려고 그~~대로 따라했는데 중간에 실수가 있었는지
      스켈레톤으로 변했는데 이동속도가 기어다니는 수준으로 느려졌고
      다시 우버디아로 적용을 시켰더니 이동속도가 달라서 위치렉이 발생하면서
      배틀넷에서 이상을 감지한건지 비전의성역에서 텔포 없이 10초도 안되게 뛰어 다니니깐
      바로 게임이 종료 됐습니다.

      유익한 정보 많이 올려주셔서 보고 수박 겉핥기라도 배우면서 입맛대로 조금씩 조정하고 있는데
      캐릭터 몬스터 변신이 상당히 탐나는데 ㅠㅠ 온라인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 할 수 있게 개선안 나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 2021.11.24 20:43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양사자 2021.11.26 21:5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어쌔를 바바로 해서 그림자마스터가 허수아비여서 다른걸로 바꾸고 싶었는데 모델링이랑 다 바꾸고 해봤는데 안되더라구요 ㅠㅠ 아미넴님 자료때문에 힌트를 얻었습니다
      states 파일이 답이였네요. AFJ Sheet Edit 파일로 열어서 울프 파일열에 있는거 다 똑같이 하니 울프로 변환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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