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비전문 구매 후기

애플TV 굳이 사야할까? 샤오미 미박스s 구매 후기

아미넴 2021. 12. 17.
반응형

최근에 대형 티비를 구매하면서 서브 티비로 전락하여 안방으로 보내진 기존 티비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안드로이드 TV 셋탑 박스를 하나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어차피 고급 기능을 원하는 건 아니었기 때문에 가성비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알아 보았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85인치 티비 구매 후기도 읽어 보세요.

 

티비는 거거익선! 85인치 삼성 TV 구매 후기 (KU85UA8100FXKR)

 

티비는 거거익선! 85인치 삼성 TV 구매 후기 (KU85UA8100FXKR)

처음에는 85인치는 너무 큰 것 같아서 75인치를 살까도 고민했지만 보통 티비는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과하다 싶은 쪽을 선택하는 편이 후회를 안 하는 길이라 판단하여 85인치로 결정을 하

sangminem.tistory.com

 

목차

     

    애플TV까지 필요가 있을까

    Apple TV와 같은 고급 모델부터 한 번 구매로 5만여개의 컨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딜라이브 등 여러 제품을 둘러 보았지만 초심을 잃지 않고 가성비에 초점을 맞추어 선택을 했습니다. 이미 티비 자체 기능으로 공중파 방송은 볼 수 있고 IPTV처럼 많은 채널을 보고자 하는 상황은 아니었기 때문에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이 요새 가장 많이 보는 기능만 지원한다면 충분하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애플TV와 비교한 이유는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저에게는 약간 사치라고 느껴지는 제품이기 때문인데요. 원하는 기능은 저렴한 제품으로도 대부분 충족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굳이 비싼 기기를 살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여러 제품을 비교한 결과 이미 가성비가 뛰어나기로 정평이 나 있는 샤오미 제품인 미박스s가 역시 눈에 들어 왔습니다. 미박스s를 추천하는 글들이 상당히 눈에 많이 띄었는데 저렴한 가격에 4k를 지원하고 구글이 지원하는 안드로이드TV 운영체제를 탑제하고 있으면서 하드웨어 성능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서 인기가 많은 걸로 보입니다. 참고로 CPU는 쿼드코어, 램은 2기가, 저장 메모리는 8기가의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검색해 봤을 때 가격이 3만원 대여서 생각보다 너무 저렴하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상술이었습니다. 대부분 해외 배송이었고 배송비가 3만원이더군요 ㅎㅎ 그래도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보니 5만원대에는 구매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치명적인 단점만 없다면 기꺼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홍콩에서 배송이 시작돼서 느긋하게 기다리려고 했는데 5일만에 배송이 왔네요. 해외에서 이렇게 빨리 배송이 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문데 예상보다 빨리 와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미박스s 제품 구성

    언박싱 순간은 언제나 설레죠. 생각보다 작은 박스가 배달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 정도로 작을 줄은 몰랐습니다. 사진으로는 체감이 잘 안 되실 지 모르겠는데 웬만한 스마트폰 박스 크기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상자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미박스s 본체가 눈에 들어오네요.

     

    본체를 꺼내고 하얀 부분을 걷어 내니 HDMI 케이블과 리모컨, 어뎁터, 설명서 등이 보입니다.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구성입니다.

     

    꺼내서 좀 더 자세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AA 사이즈 건전지도 한 쌍 들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도 못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플러그가 과거 시절 사용하던 110 볼트 모양이네요. 물론 240 볼트까지 지원한다고 써 있긴 했지만 변환 플러그가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저 처럼 난감한 상황에 봉착하지 않으시려면 구매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해외 여행 필수품인 올인원 변환 플러그가 집에 있었습니다. 아쉬운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돼지코 플러그가 유럽 규격이라 그런지 좀 헐겁긴 하네요.

     

    본체는 정말 작죠. 아기자기한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티비가 잘 안 나오는 곳으로 여행갈 때 휴대용으로 들고 다니기도 수월해 보입니다.

     

    측후면에는 USB, HDMI, 오디오 잭, 어뎁터 연결 부위가 있습니다.

     

    티비 연결 후기

    인터넷은 무선 연결 밖에 되지 않습니다. 유선 광 케이블 단자가 아예 없습니다.

     

    티비 연결은 정말 쉽습니다. 전원 어뎁터를 꽂고 HDMI 포트 연결한 다음 티비 외부입력으로 연결한 미박스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그 후 리포컨을 이용하여 초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하면 되는데 지역 선택에는 당황스럽게도 한국이 없네요. 중요한 부분은 아닌 것 같아서 대충 미국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다음은 설정이 끝나면 나오는 화면인데 기본으로 넷플릭스와 유튜브, 구글 플레이 어플이 깔려 있습니다. 그 외 추가 설정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넷플릭스는 당연히 가입된 계정이 있어야겠죠.

     

    상단에 보면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도 하라고 나오는데 저는 아직 안 했습니다. 뭔가 한계점이 보이면 그 때 천천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진행하셔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짧게 사용해 본 결과 딱히 느려서 답답하다는 느낌은 못 받았고 유튜브 잘 나오고 넷플릭스 잘 나오고 몇몇 어플 설치 잘 되는 걸로 봐서 무난한 듯 싶었습니다. 사용에는 전혀 문제없고 가격 대비 성능은 당연히 만족하지만 솔직히 아주 쾌적할 정도로 빠른 수준의 하드웨어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실시간 방송 보는 꿀팁

    이 글에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실시간 공중파나 종편, 홈쇼핑 등 OTT(Over The Top,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KODI라는 앱을 받아 설치하고 한국 방송을 송출해 주는 웨이브(WAVVE)나 삼성TV플러스, 네이버 스포츠나 카카오 티비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애드온 패키지를 구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중간 중간 약간의 로딩 시간이 필요하지만 감수하고 볼 정도는 됩니다.

     

    다음 깃허브에서 repository.nightrain_v19_public.zip 파일을 다운 받아 외장 메모리에 담아서 설치하면 되는데 자세한 설명은 검색해 보면 잘 다루고 있는 글들이 많아서 생략하겠습니다.

     

    https://github.com/kym1088/repository_public

     

    GitHub - kym1088/repository_public

    Contribute to kym1088/repository_public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편의상 필요한 파일은 여기 올려 놓겠습니다.

    repository.nightrain_v19_public.zip
    0.01MB

     

    다음은 제가 참고했던 포스팅입니다.

     

    https://cholchori.tistory.com/2220

     

    Kodi 를 통해 wavve, tving, watcha 실시간 방송 보기

    안드로이드 TV를 사용하는데 제대로 Tving이나 Wave 등 실시간 방송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앱이 있어도 안드로이드 TV에는 설치가 되지 않아서 애를 먹다가 오픈소스인 Kodi에 add-on을

    cholchori.tistory.com

     

    Allive TV라는 비슷한 기능의 앱이 또 하나 있는데 어른들이 이용하기에는 더 낫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최근까지 티빙(TVING)에서도 무료로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지금은 막혔고 웨이브(WAVVE)에서만 제공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대신하겠습니다.

     

    https://wiswebsite.com/286

     

    실시간 티비 보기 Allive TV 설치 및 사용 방법

    Tivo Stream 4K, 미박스 s, 미스틱, 크롬캐스트 같은 안드로이드 박스 제품들은 안드로이드 OS로 만들어졌기에 사용자가 맘만 먹는다면 보통 사람들은 생각지도 못한 앱을 만들어 기존에 사용하지 못

    wiswebsite.com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